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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ture of Flash

먼저 상당히 어그로를 끌 수 있는 제목을 선택 한 점 사과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플래시의 미래와는 그닥 관련이 없습니다. 오랜만에 글 올려서 인기 좀 끌어 보려는 수작입니다. ^_^

몇일 전 우연히 앞으로 플래시 개발 로드맵 문서를 보았습니다. 이미 보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안 보신분들을 위해서 한줄요약 해드리면 “앞으로 플래시는 게임과 비디오를 위해서 발전할거야!!!” 정도로 압축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얼마전 게임 개발 할때 성능을 올리고 싶으면 라이센스를 사야한다는 부분이 이슈가 되었던 적도 있습니다. 이미 어도비가 당연히 올려야 했을 성능을 위해 왜 개발자에게 그 비용을 물게 하느냐는게 내용이였는데 저도 정확하게 어떻게 돌아가는 내용인지는 몰라 그냥 그런 일이 있구나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여튼 저는 어도비가 그러든 말든 열심히 잉여잉여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만든게 아래의 뮤직비디오 입니다. 플래시 플레이어 11 이상이 필요하고 파일 사이즈가 6메가라 다운로드에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최근 계속해서 플래시를 통한 3D 컨텐츠 제작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DAE 로 검색하시면 Away3D 와 DAE 에니메이션 관련 자료를 몇 보실 수 있습니다. 요 몇년사이에 기술이 정말 빠르게 발전해서 위와 같은 영상도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MMD -> Cinema4D -> Unity3D -> Flash 라는 과정을 거치기는 했지만 뭐 여튼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위의 영상은 위의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가능한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성공

  1. 하이폴리곤 모델링 데이터 가져오기
  2. 본 베이스 에니메이션 가져오기
  3. 라이트
  4. 3D 사운드
  5. 파티클

실패

  1. Cloth 시뮬레이션
  2. Physics
  3. 폴리곤 몰핑 애니메이션

사실 제가 하고 싶은 궁국의 목표는 위에 열거한 사항을 Unity3D 의 도움없이 Flash 로 바로 만드는 것 입니다. 그래야 양질의 3D 에니메이션을 제가 넣고 싶은곳에 맘대로 넣을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여러가지 제약이 있어 힘드네요. 혹시 좋은 아이디어나 의견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여튼 저는 이리 삽질을 하고 있는 동안 아래와 같이 멋진 기술들이 나와 눈을 즐겁게 하네요.

Unity3D 를 쓰면서 참 아쉬운 부분이 때깔인데 언리얼은 그나마 때깔이 이쁘네요. http://www.unrealengine.com/flash/ 에서 실시간으로 구경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글을 맨 아래 Agni’s Philosophy 를 보고 띵 받아 작성 했습니다.

플래시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려 했지만 결과는 … OTL

Unreal Engine 3 support Adobe Flash Player

Unreal Engine 3 Samaritan Demo con DirectX 11

Agni’s Philosophy — FINAL FANTASY REALTIME TECH DEMO

참고로 위의 영상 3개는 모두 실시간 플레이 화면~!!!

5 thoughts on “Future of 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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