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DSR이 뭔가요?

좋은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해서 그런가? 이상하게 항상 은행은 그닥 가고 싶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를 살면서 은행의 도움을 받지 않고 살 수는 없지요. 늦게나마 내집 마련의 꿈을 안고 은행에 대출 상담을 받으러 갔습니다. 대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DSR을 확인해야 하니 원천 징수 영수증을 가지고 오라고 합니다. DSR? 어디서 많이 들어 본 것 같은데 정확히 뭔지를 모르겠어서 조금 찾아 보았습니다. DSR 의 정식 명칭은 총부채 원리금상환비율(Debt Savings Ratio) 로 연 소득에서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DSR = (원금+이자) / 내 연봉 * 100

즉 내 연봉이 5천만원이라면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이 2천만원을 넘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즉, 30년 만기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할 경우 최대 3억 4,8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신용대출이 있다면 대출한도는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99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