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8.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 박종호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 풍월당 주인 박종호의 음악이야기  

박종호 지음
압구정동에 위치한 클래식 음반 전문매장 ‘풍월당’의 박종호 사장이 쓴 여유로운 음악 에세이. 지은이의 소소한 추억, 감상들과 함께 편안한 마음으로 음악과 음악가들에 대해 읽어내려갈 수 있는 책이다.

독서가 가지는 여러 이점 중에서 하나는 내가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간접으로나마 체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얼마전 읽었던 ‘그림 읽어주는 여자’가 미술에 관한 간접 체험을 할 수 있었다면 이번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은  음악. 그것도 클래식에 관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 않았더가 음악도 아무런 사전지식 없이 오로지 느낌에 의해 듣는것 보다 그 음악에 얽힌 이야기를 알고 듣는게 훨씬 감동적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번 책은 원곡의 작곡가와 그를 연주하는 연주자 이들과 관계된 많은 이야기들이 작가의 체험과 재미나게 섞여있다. 이런 이야기를 통해 그간 중학교 수준의 음악적 지식을 좀 더 깊고 넓게 확장 할 수 있었다. 또 계절 별로 나뉜 챕터는 소개하는 음악의 성격을 쉽게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이런 점은 클래식을 높은 담으로 느끼는 초심자에게 클래식이라는 장르를 좀 더 친근하게 만들어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가 ‘명곡 중의 명곡’이다. 너무나 많은 명곡중에서도 명곡. 이 책을 읽고있다보면 명곡이 아닌게 없는게 아닌가 하는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물론 이는 작가가 그 만큼 우리의 감성을 일깨워 줄 많은 좋은 작품이 있다고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일 것이다.

이제 내게 남은건 그런 작품들을 글이 아닌 나의 귀로 집접 체험 하는 것이다. 몇백년간 수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킨 그런 명곡들을 내 귀로 직접 드을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설렌다. 앞으로 본 블로그를 통해서 책에서 소개한 클래식들을 스트리밍 할 계획이니 많은 기대바랍니다.

5 thoughts on “28. 내가 사랑하는 클래식 – 박종호”

  1. Pingback: :: CodingStar★☆ / 코딩스타★☆ ::

  2. Pingback: 격물치지 [格物致知]

  3. Pingback: 격물치지 [格物致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