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온라인 노트 2종 비교

0. Intro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예전에는 오프라인으로 하던 많은 일들을 이제는 대부분 온라인에서 하고 있다. 편지를 쓰는 대신 이메일을 보내며 마켓을 가보기전에 쇼핑몰을 먼저 확인한다. 예전에 수첩이 하던 일들을 이제는 온라인 노트들이 대신해준다. 만약 블로그를 보다가 좋은 정보를 스크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 노트북 앞에서 커피를 마시며 음악을 듣다가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는 어떻게 해야 될까? 이런 문제들을 위한 훌륭한 솔루션 2개를 소개한다.
1. EVERNOTE
사용자 삽입 이미지먼저 소개할 노트는 EVERNOTE이다. 필자가 EVERNOTER를 알게 된 경로는 항상 들고 다니는 아이팟 터치에 아이디어들을 적고 싶어 이와 관련된 어플을 찾다가 발견하였다. 아이디어를 남기고 또 다른 곳에서 쉽게 열람 할 수 있어야 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온라인 노트 들은 온라인이 가능 한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EVERNOTE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데 기본적으로 웹, 핸드폰, 데스크탑( 맥 / 윈도우 )을 지원한다. 특히 전용 어플을 이용해서 보다 많은 기능들을 사용 할 수 있다.
노트를 작성 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를 스크랩 할 수 있으며 심지어 클립보드의 내용을 EVERNOTE에 넣을 수 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플랫폼에 전용툴을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EVERNOTE는 월사용량에 제한있는데 무료버전은 월 40메가 이며 월 $5인 프리미엄 서비스는 월 500메가를 지원한다. 사실 EVERNOTE가 매우 잘 만들어진 노트 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잘 사용 안하게 되는게 저 용량 제한 때문 인데 단지 Usage Gage만으로 왠지모를 압박이 온다. 하지만 단순 텍스트와 약간의 웹클립이라면 부족함은 없을 것 같다.

2. Google Notebook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음에 소개할 어플은 너무 나도 유명한 구글노트 이다. 구글의 다른 서비스가 그러하듯 노트 또한 매우 심플하면서 유용하다. EVERNOTE가 전용어플을 제공하는 것과는 다르게 구글노트는 오로지 웹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VERNOTE에 뒤지지 않는 기능을 제고 한다. 여기에 구글에서 제공하는 Firefox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그 사용성은 배가 된다. 또한 EVERNOTE가 월 사용량에 제한이 있는 것과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사용량의 제한은 없다. 이러한 이유는 EVERNOTE의 경우 본인의 사진이나 컨텐츠를 EVERNOTE서버에 올려야 하지만 구글노트는 그러한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저장되는 것은 오로지 텍스트 뿐이면 웹사이트를 스크랩 할 경우 html을 저장하므로 실제 소스는 본래 서버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구글에서 제공하는 Firefox용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위의 그림처럼 어디서든지 노트가 가능하다.

[button url=’http://www.google.co.kr/notebook/download’ target=’_blank’ size=’large’]구글노트 Firefox 확장기능 설치[/button]


3. Result
2종의 온라인노트를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두 노트 모두 기본기능에 충실하면서 다양한 사용성을 제공하는 좋은 어플임이 틀림 없다. 다만 약간의 성격이 다른데 EVERNOTE의 경우 좀더 오프라인과의 연동성이 좋으며 핸드폰을 이용해서 노트가 가능하므로 유용성에서는 구글노트 보다 좀 더 좋지만 용량의 제한이 약간 있으며 구글노트는 텍스트와 웹사이트만 스크랩할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장, 단점을 고려해서 자신의 필요에 맞게 사용한다면 자켓 안주머니에 있던 수첩도 더 이상 필요 없는 날이 오지 않을가 싶다. ( 개인적으로 필자는 수첩에 연필을 더 선호한다. ㅎㅎㅎ)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