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에서 TextField에 국문과 영문이 섞일 경우 글꼴의 크기 차이로 인해 국문이 아래로 내려가거나 올가가는 현상 혹은 Baseline이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거의 대부분)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FontCreator 를 소개한 적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국문과 영문의 차이로 인해 어떤값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알기 어렵다. 실제로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상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국문이 아래로 밀리는 현상을 해결하는 법을 알아본다.
국문이 아래로 밀리는 이유는 영문의 상단폭이 국문보다 높게 잡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문의 윗쪽폭을 아래로 내려주면 해결 할 수 있다. FontCreator 의 경우 Format -> Settings -> Metrics 에서 Win Ascent 를 변경하여 고쳐 줄 수 있다. Win Ascent의 정확한 값은 알수 없지만 x-Height 와 WinAscent 의 높이를 국문과 비슷하게 해주면 해결 되는 듯 하다.(확실하지는 않음)
주의할점은 국문과 영문의 Units per em 이 다르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숫자를 국문과 같게하면 안되고 위의 그림처럼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서 값을 넣는게 더 바람직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