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Adobe Media Encoder CS4

사용자 삽입 이미지한동안은 아무래도 Adobe CS4 에 관한 글을 올릴 것 같다. 그중 첫탄으로 CS4에서 새롭게 업그레이든 된 Media Encodr를 살펴보자. 본래 Media Encoder 는 Flash Video Ender라는 이름으로 기존부터 존재해 왔다. 이 Flash Video Encoder 가 생기면서 Flash에서는 flv라는 새로운 비디오포멧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플래쉬는 영상작업의 플랫폼으로 한걸음 발전 할 수 있었다. 지금의 YouTUBE나 대부분의 UCC들이 flv로 만들어 지는 것을 보면 flv의 힘이 어느정도 였는지 단적으로 알 수 있다.

이러한 Flash Video 가 CS4 를 통해 또 한번 큰 발전을 했다. 이제는 Adobe Media Encoder 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어엿한 Adobe 제품군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것과 유사하지만 스킨이 완전히 바뀌었다. 의외인것은 이번 CS4 제품들이 전부 새로운 CS4 인터페이스를 하고 있는데 Media Encoder는 이전 CS3 의 AfterEffect 인터페이스와 거의 유사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확실히 AfterEffect의 느낌이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래서 인지 새롭게 추가할 수 있는 것들에 After Effects Composition 과 Premiere Pro Sequence 가 생겨났다. 확실히 Adobe의 제품전략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거의 대부분의 CS 제품들은 이러한 방법 처럼 유기적으로 연동이 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무비속성 창이다. 많이 복잡해 진 것 처럼 보이나 인터페이스 면에서는 실제로는 기존의 것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더 쉽게 간단한 편집들을 바로 할 수 있으며 Ouput 탭에서는 Ouput을 미리 체크 할 수 도 있다.

속성 중 가장 눈이 뛰는 변화는 역시 H.264 지원일 것이다. Formate 탭에서 flv와 f4v 를 선택 할 수 있으며 f4v를 선택하면 H.264를 쓸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 flv의 On2 VP6 코덱도 매우 만족 스럽게 써왔으므로 H.264가 얼만큼 더 좋을지는 잘 모르겠다. 이 부분은 좀더 많은 테스트와 연구가 필요 할 것 같다.

아래 리치왕의 분노 인트로로 flv와 f4v 테스트 해보았다. 재미난 것은 f4v를 Flash Player 9 에서도 재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FlvplayBack을 Flash CS4에서 추가해줘야 한다. 아래 샘플의 flv는 Flash CS3로 f4v는 Flash CS4로 퍼블리싱 하였다.

FLV 파일정보
File – width : 520, height : 222, size : 10.2 Mb
Video – codec : On2 VP6, bitrate : CBR 700 Kbps
Audio – codec : MP3, bitrate : 96 Kbps

F4V 파일정보

File – width : 520, height : 222, size : 9.87 Mb

Video – codec : H.264, bitrate : VBR 700 Kbps ~ 1000 Kbps

Audio – codec : AAC, bitrate : 96 Kbps

bitrate 700은 최근 플래쉬로 영상을 넣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한 수치이다. 이 수치에서 두 동영상의 큰 차이를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F4V쪽이 좀더 샤프해 보이기는 하나 미미한 수준이다. 두 포멧의 차이를 확실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더 큰 화면이나 더 작은 용량 처럼 좀 더 극닥적인 환경이여야지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추가적으로 더이상 FLV를 플레이 하기 위해서 따로 FLVPlayer를 설치 할 필요 없다. 물론 사용가능하겠으나 기본적으로 Adobe Media Player 가 함께 설치 되므로 바로 재생 가능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