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그렇게 기다리던 CS4 가 출시 하였다. 거의 Adobe 전제품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모든 프로그램을 살펴보는 것만도 몇일이 걸릴 것 같다.
http://www.adobe.com/kr/products/creativesuite/
너무나 방대한 양의 새로운 기능들이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이 한글화 되어 설명 되어져 있다. 이중 Flash 의 신기능만 살짝 살펴보자.
1. 객체 기반 모션
객체 기반의 애니메이션 툴을 사용하면 키프레임이 아닌 객체 자체에 직접 트윈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각각의 애니메이션 속성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지어 핸들을 사용해 모션 패스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3D 변형
x, y, z 축을 따라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는 새로운 3D 평행 이동 툴과 회전 툴을 사용하면 3D 공간에서 2D 객체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일부 또는 전체에 변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뼈툴을 이용한 역기구학
여러 개의 연결된 객체로 체인과 같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거나 새로운 뼈 툴을 사용하여 하나의 모양만 신속하게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4. 장식 및 스프레이툴을 이용한 절차적 모델링
심볼을 인스턴트 디자인 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양한 방법으로 심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장식 툴을 사용하여 만화경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채우기를 적용할 수 있고 스프레이 브러시를 사용하여 정의된 전체 영역에 임의로 심볼을 뿌릴 수 있습니다.
5. 모션편집기
새롭게 제공되는 모션 편집기를 사용하면 회전, 크기, 크기 조절, 위치, 필터 등 키프레임 매개 변수를 세부적으로 제어하고
Adobe After Effects® 소프트웨어와 유사하게 완전한 그래픽 방식으로 보여주는 여유 값을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6. 메타데이터(XMP) 지원
새로운 XMP 패널을 사용하여 SWF 파일에 메타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공동 작업 강화와 보다 나은 모바일 경험을 위해 신속하게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7. 모션 프리셋
모든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 미리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면 프로젝트를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리셋 중에서
선택하거나 직접 만들어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프리셋을 공유하면 애니메이션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 외 더 많은 신기능들이 추가되었다. http://www.adobe.com/kr/products/flash/features/?view=new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사실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업데이트와 신기능이 추가되었다. Flash Player 10 의 출시 만 해도 큰 이슈인데 이 정도로 메이져 업데이트 일 줄은 몰랐다. 의외의 점은 Flash 에 신기능중 많은 부분이 모션에 관련 된 것들이라는 점이다. 사실 최근 Flash의 경향은 어플리케이션 쪽으로 기우는게 아닌가 싶었다. 하지만 Adobe의 생각은 다른 것 같다. 이렇게 되면 확실히 모션은 Flash 어플리케이션은 Flex 라는 구도가 형성 되는 것 같다.
이 새로운 툴로 또 얼마나 창의적은 작품들이 쏟아질지 벌써 부터 흥분된다.
참고사이트
http://blogs.zdnet.com/BTL/?p=10127
http://blog.digitalbackcountry.com/?p=1654
오옷 좋은 정보네요 ;ㅁ;
좀 퍼갈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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