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Frameworks 0.9.0 이후 부터 공식적으로 Qt Creator 를 지원하기 시작한다. Qt Creator 를 사용하면 몇가지 장점이 있는데 모든 OS에서 동일한 환경으로 작업 할 수 있으며 특히 맥의 경우 XCode 보다 훨씬 빠르게 코딩 할 수 있다. openFrameworks의 경우 특별히 디자이너 기능이 필요 없으므로 무거운 XCode 보다 여러모로 개발이 용이해진다. 아래서는 맥에서 Qt Creator 프로젝트를 세팅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환경
– 맥OS 10.11.5
– openFrameworks 0.9.3
– Qt Creator 4.0.1
Import Project
1. openFrameworks 에 기본으로 있는 projectGenerator-osx 를 사용해 XCode 용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3. Import Project 에서 Import Existing Project 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6. 필요한 경우 버전관리 툴을 선택하거나 해제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7. 프로젝트명.includes 파일에 기본 헤더와 addons 헤더 경로 설정을 한다.
../../../libs/openFrameworks ../../../libs/openFrameworks/3d ../../../libs/openFrameworks/app ../../../libs/openFrameworks/communication ../../../libs/openFrameworks/events ../../../libs/openFrameworks/gl ../../../libs/openFrameworks/graphics ../../../libs/openFrameworks/math ../../../libs/openFrameworks/sound ../../../libs/openFrameworks/types ../../../libs/openFrameworks/utils ../../../libs/openFrameworks/video
Import Project 를 이용해 Qt Creator 프로젝트를 만드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XCode프로젝트 파일을 가져왔으므로 언제든지 XCode에서도 작업이 가능한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헤더파일의 설정이라든가 Addons 의 추가를 수동으로 해야 하므로 조금 불편하다. 이와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openFrameworks 에서 제공하는 Qt Creator 플러그인이 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Qt Creator Plugin
Qt Creator Plugin – http://openframeworks.cc/setup/qtcreator/
1.
3. openFrameworks 의 openFrameworks Application 을 선택한다.
5. openFrameworks 설치 경로를 확인한다. 프로젝트 경로가 openFramworks 설치 하위경로가 아닌경우 경로 선택을 해야 한다.
6. 기존적으로 제공하는 Addons 중 필요한 Addon을 선택한다. 사용자가 추가한 Addon은 이후에 추가 가능하다.
7. 필요한경우 버전관리 툴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8. Qt Creator 4 이상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error: RangeError: Maximum call stack size exceeded.
9. 해당 파일의 에러 부분을 주석 처리하고 Qbs를 재파싱 한다.
에러가 나는 부분은 openFrameworks 의 기본 헤더 파일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이나 주석처리 후에도 별 문제없이 잘 작동하였다. 사용자 Addon을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