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Tween Engine – gTween

플래쉬로 모션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뭘까? 단연 Tween이 아닐가 싶다. 물론 Flash IDE로 모션을 하면 타임라인상에서 키프렘을 잡고 모션을 주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모션을 as 파일을 이용해 프로그래밍 한다.

현재 트윈을 위해 나와 있는 함수들은 다음과 같다.

– Tween : 플래쉬 내장 기본 함수
– Tweener : caurina.transitions.Tweener
– TweenLite : gs.TweenLite

현재 사용해본 것들 중에는 TweenLite가 단연 독보적 이다. 성능이나 사용성 에서 모두 만족 스럽다. 하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은 Tween 엔진을 위해 새롭게 gTween 이 나왔다.

gTween: A New Tweening Engine for AS3 Developers

There are a lot of great tweening engines out there. Personally, I’m a huge fan of Jack Doyle’s TweenLite (and he’s been incredibly productive adding new features lately). However, none of these libraries exactly fit the needs of me and my team. I wanted an engine that was small, fast, hugely flexible, and built from the ground up for AS3 and developers.

gTween을 공개한 Grant Skinner(이름인지 확실히 모르겠다)는 블로그에서 윗 처럼 gTween의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gTween은 더 작고 더 빠르고 더 유연한 (올림픽 슬로건인가?) Tween 엔진이 될 것이다.

필자도 아직 사용해 보진 않았으나 공개하고 있는 개요만 보아도 상당히 흥미로운 기능들이 보인다. 간단히 알아보면 Developer Oriented, Proxy Tweening, Interruptible, Sequencing, Timing Modes, Pause All, Events, Resource Management 이다. 이 중 Interruptible이나 Sequencing등은 모션 작업을 하는데 더욱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또 이벤트를 컨트롤을 addEventListener를 사용하여 as3 이벤트 작성 방법과 동일하여 편리 할 것 같다.

현재 알파를 공개중이며 개발자들의 많은 피드백을 원하고 있으니 영어가 능통하신 분들은 의견을 보내줘도 좋을거 같다.

GTween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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