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변경하기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변경하기 I에서는 윈도우즈 XP를 설치할 때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사실 이 방법이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를 변경하는 가장 편하며, 안전한 방법이다.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를 변경하는 두번째 방법으로 윈도우즈 XP를 설치한 후에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윈도우즈 XP를 설치한 후 변경하는 방법도 특정 사용자에대해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전체를 변경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특정 사용자에대해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이 팁을 적용하기 전에 다음 경고를 주의깊게 읽고, 이 팁을 적용함으로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책임질 자신이 있는 경우에만 적용하기바란다.

경고1: 시스템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면, 예상치 못한 시스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안전성이 현저히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시스템 폴더를 변경하기전에 반드시 필요한 데이타 모두를 백업하기바란다.

경고2:
만약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올바르게 사용하지못하는 경우, 시스템을 재 설치해야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잘못 사용함으로서 발생한 문제는 잘못사용한 사람에게있다. 즉,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자신의 책임하에 사용하기바란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주1.

  1. 사용자의 프로파일 경로를 확인한다
    프로파일 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은 사용자 SID를 이용하는 방법사용자 설정 경로를 이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 이들중 SID를 사용하는 방법이 자주 사용된다.
    • 사용자 SID 이용
      1. 윈도우즈 서버 리소스 킷의 GETSID를 사용해서 SID를 구한다. GETSID의 사용 형식은 다음과 같다.
        GETSID SERVER1 UserName SERVER1 UserName
      2. 시작/실행/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3. 다음 레지스트리로 이동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4. ProfileList의 하위키에서 전단계에서 구한 SID찾는다.
    • 사용자 경로 설정 이용
      1. 변경을 원하는 사용자로 로그온한다.
      2. 시작/실행/cmd /k set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3. USERPROFILE 환경 변수의 값을 기록하고, 명령행에서 exit를 입력한다.
      4. 로그 오프하고 관리자로 로그온 한다.
      5. 시작/실행/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6. 다음 레지스트리로 이동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7. 편집/찾기 메뉴를 클릭한다.
      8. 찾을 내용USERPROFILE 환경 변수의 값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한다.
  2. 위에서 찾은 키의 우측 패널에서 ProfileImagePath를 두번 클릭하고, 원하는 폴더로 변경한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변경된 사용자로 로그온한다.
  4. 시작/실행/cmd /k set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실제 경로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