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eeU dance in Away3D

필 받은 김에 응용편 까지 계속 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판 보컬로이드인 SeeU 데이터를 Away3D로 가져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데이터를 Unity3D 로 가져온 Future of Flash 와 비교해서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위의 최종결과물은 마우스 드래그로 회전, 휠 줌 인/아웃 그리고 버튼 클릭으로 에니메이션을 고를 수 있습니다.

준비물

MikuMikuDance

들어가기에 앞서 미쿠미쿠댄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쿠미쿠댄스는 일본 야마하의 보컬로이드 캐릭터인 하츠네 미쿠를 춤추게 만들어 보겠다는 일본의 한 대인배께서 만들어낸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 모델링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pmd 파일과 에니메이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vmd 파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는 md5 포멧과도 유사하네요. .pmd 캐릭터의 주요 본은 기본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어떤 .pmd 파일에도 .vmd 를 이용하여 춤추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미쿠미쿠댄스 프로그램은 매우 디테일한 설정까지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심지어 간단한 표정 변화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가장 부러운 기능인 물리 시물레이션이 되서 아주 자연스러운 에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아쉽게도 Away3D 에서는 동적인 시물레이션은 어렵습니다. 여튼 모르시는 분이 보면 오덕오덕 하다 하실지 모르겠지만 모든 일은 이 덕력이 있기에 가능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아직 덕력이 많이 부족하네요ㅋㅋ

플러그인 설치

위의 준비물에 있는 두 플러그인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블렌더 addons 폴더에 넣습니다.

MeshIO 는 .pmd 파일을 import 하기 위한 애드온이고 io_import_vmd 는 이름처럼 .vmd 파일을 import 하기 위한 애드온입니다. 여기서 일단 주의하실 점은 원본 MeshIO(http://sourceforge.jp/projects/meshio/) 의 경우 import 가 제대로 안되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으나 아마 언어셋 문제가 아닌가 추측 중입니다. 제가 첨부한 파일은 서양커뮤니티에서 같은 이유로 안되는걸 수정한 버전입니다.

그리고 io_import_vmd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MeshIO 폴더 이름을 meshio 로 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환경설정에서 애드온을 활성화 해주면 설치 완료 입니다. 그럼 이제 인터넷 어디선가 .pmd 파일과 .vmd 파일을 구해 import 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제가 사용한 파일은 모두 출처와 저적권에 문제가 있는 관계로 소스를 공유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일본쪽에서 클레임 걸면 글 내려야 할지도… 여튼 .pmd 와 .vmd 를 모두 정상적으로 import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별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 자세히 보면 아래와 같이 모델링이 깨져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mesh 의 중심과 bone 의 중심점 등이 달라서 생기는 현상 같은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여튼 다행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대로 md5 로 추출 하여도 거의 대부분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됩니다.

이 다음부터는 How to make MD5 for Away3D in Blender? 에서 본대로 md5 로 추출하고 Away3D 에서 가져오면 됩니다.

마치며

맨위의 결과물을 보면 로딩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wf 크기만 13M 이고 파일로드 이후에 md5 파싱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저번에도 언급했지만 md5 포멧은 사실 이러한 model 데이터에는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은 포멧입니다. 사용된 .md5mesh 가 8M Full Dance 용 .md5anim 가 31M 입니다. 그나마 플래시에 embed 해서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원본 파일인 .pmd 가 2.3M 이고 .vmd 가 970K 인거에 비교하면 엄청난 손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즉 md5 포멧은 가능한 적은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모델링 데이터와 여러개의 에니메이션을 컨트롤 해야 할 때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

  1. http://nikq.org/archives/303
  2. http://www.oogtech.org/content/tag/import-from-mmd-to-blende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