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Kinect + UI test

키넥트를 구입하고 관련 글을 너무 올리고 싶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가 이제서야 하나 올립니다. 사실 키넥트를 구입하고 나서 관련 공부를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사람이란게 참 이상한게 키넥트가 없을때는 그렇게 하고 싶더만 막상 사고 나니까 손이 안가네요;;;

테스트 파일의 베이스 파일은 https://github.com/silviopaganini/openKinect-as3-experiments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는 살짝 복잡한데 키넥트와 실제로 직접 연결되는 TuioKinect, TuioKinect와 플래시를 연결 해 줄 udp-flashlc-bridge 그리고 플래시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구조는 조금 복잡하지만 TuioKinect 의 경우 다른 드라이버 설치 필요없이 바로 키넥트와 연결되므로 사용하기는 편리합니다. 현재 여러종류의 키넥트 클라이언트가 있지만 실제로 테스트 해 본 건 몇개 없습니다. 조만간 M$에서 공식 SDK 를 출시 한다니 아마 그게 나오면 통합되지 않을가 싶네요.

흥미로운게 하나 더 있는데 바로 udp-flashlc-bridge 입니다. port 를 지정하는 것으로 봐서는 분명 소켓통신 같은데 기존의 자바소켓서버들과는 다르게 매우 안정적이고 잘 돌아 갑니다. 그리고 보통 클라이언트는 지속적으로 재접속이 되어도 키넥트를 재시동하면 서버도 재시동 해줘야 하는데 이건 그런게 없네요. 그냥 잘 됨;;; 사실 그간 자바서버의 유효성 문제 때문에 늘 서버가 고민이였는데 이 서버는 매우 안정적인게 확실히 뭔가 다릅니다. 다만 소스가 없어서 정확히 어떻게 돌아가는건지를 모르겠네요. 여튼 이건 제대로 파헤쳐야할 한 꼭지!

플래시 클라이언트는 키넥트 UI 를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키넥트는 다른 콘트롤러와 다르게 버튼이 없기 때문에 제스처나 시간등을 이용해서 버튼을 구성해야 합니다. 처음으로 만들어 본 건 슬라이드 버튼입니다. 특정 위치에서 손을 슬라이드 해서 선택합니다. 처음 시작 할 때는 그닥 어렵지 않을 것 같았는데 만들다 보니 기존과 완전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건 바로 마우스가 복수라는 겁니다;;;; 위치비교를 하려면 이전 마우스위치와 현재 마우스위치를 계속 비교해야 되는데 아무 생각 없이 단수용으로 만들고 나니 여러개의 마우스를 처리하는게 완전 곤욕이었습니다.

이 키넥트 UI 의 대표적인 특징은 클릭이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생각한 건데 장애우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용자들을 위한 UI로 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샘플 플래시는 너무 급하게 만들었더니 눈에 띄는 버그가 엄청 많네요. 고치기 귀잖아요~ 양해바랍니다.^^ 스크린 트랜지션의 경우 많이 쓰는 기능이고 나름 추상해놓은 클래스 레이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번 다시 작성하게 되네요. 아~ 내공부족 ㅠㅠ 작동하는 버튼은 START, GALLERY, BACK 입니다.

[button link=”https://sewonist.com/wp-content/uploads/2011/03/TuioKinect0.1.zip”]Download – TuioKinect0.1[/button]

4 thoughts on “Kinect + UI tes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