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and Flash Player Incubator 가 공개되면서 플래시 진영의 3D 관련 이슈가 폭발적입니다. (혼자 생각인가?) 관련해서 이것저것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말재주는 없지 생각은 정리 안되지 다른 할 일은 많지 해서 그냥 Away3D 4.0 샘플 소스에 제가 모델링 한 소스를 올려 보는 정도의 테스트 만 해봤습니다. 본 샘플을 보기 위해서는 Flash Player 11 이 필요합니다.
테스트를 한 타입은 3개로 Stacy Low 는 기본 모델링 입니다. Stacy High 는 Low 모델링에 Subdivide 만 한번 해줬습니다. Stacy Photoshop 은 원본 dae 파일을 Photoshop 에서 obj 로 export 한 타입입니다.
테스트를 하다 우연히 알게 된 건데 원래 본 모델링 데이터는 dae 포멧이였습니다. 이걸 obj 로 바꾸는데 3d 프로그램 열기 귀잖아서 그냥 포토샵에서 obj 파일로 변환 했습니다. 이렇게 변환한 obj 파일과 3d 프로그램에서 직접 export 한 obj 파일의 쉐이딩 느낌이 전혀 다른 걸 발견했습니다. Stacy Photoshop 은 Stacy Low 와 동일한 폴리곤 수 임에도 이 쉐이딩 때문에 훨씬 좋은 퀄리티로 보입니다. 3개의 파일은 모두 동일한 라이트와 매터리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3d 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관계로 어떻게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뭔가 엄청 좋은 꽁수를 발견한 것만 같습니다.
Stacy Low
Stacy High
Stacy Photoshop
모델링은 작년 영국에 간 여친을 그리워 하며 한땀한땀 정성을 다해 만들었던 겁니다. 음.. 솔직히 이건 남친이 안티?? ㅋㅋㅋㅋ 헤어를 넣었으면 좀 더 괜춘할 것 같은데 헤어는 로우폴리로 넣는것도 엄청 어렵더라구요. 아래 캡쳐이미지도 있으니 Flash Player 11 을 설치하기 부담스러운신 분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s.1 확실히 인큐베이터라 그런지 여러 문제가 보이네요. 맥에서는 swf 는 정상적으로 빠른데 나머지 2개는 느리네요. 하드웨어를 타는 문제도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위의 샘플의 경우 render 를 3개가 계속 잡고 있어서 더 그런 것 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흠.. 그런데 맥용 플레이어 용량이 원래 이렇게 컸나요? 18.4Mb 라니…;;;;;
p.s.2 mtl 은 Material Definitions for OBJ Files 이군요. 흠 아래 링크에서 각 속성을 봤는데 그 속성들로 저렇게 쉐이딩이 바뀔 것 같지는 않은데.. 흠… 좀더 연구해봐야겠네요.
http://people.sc.fsu.edu/~jburkardt/data/mtl/mtl.html
http://paulbourke.net/dataformats/mtl/
p.s.3 테스트 결과 mtl 은 아무 관계 없습니다;;;; obj 만으로 결과가 다르군요. 어찌 이런 현상이~~ 신기하당!!!
Flash Player Incubator ( Molehill ) Test – https://sewonist.com/2011/03/flash-player… #as3t #flash #Molehill
오.. 포토샵이 훨 좋네!!
맥스나 포토샵에서 obj 를 export 하면 mtl 이라는 파일이 같이 생성되더라구요. 이것 때문에 맵핑쉐이딩 바뀐것 같습니다. 고래서 폴리곤 사이가 각져 보이지 않고 스므스하게 보이는 듯… 자세한건 현재 문의 중 ㅎㅎㅎ
세 모델 파일의 용량은 크게 다르지 않을거에요.
obj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비교해보면 아마 버텍스 노말을 정의하는 vn 부분의 값이 각기 다를거에요. 플랫 쉐이딩을 하면 페이스 노말만 빛 계산에 사용되기 때문에 세 모델 모두 아무런 차이가 없겠지만 저 경우엔 버텍스 노말이 빛 계산에 이용되면서 같은 쉐이딩이라도 다른 결과가 나오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