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구글의 지구정복은 시간문제…

Don’t be evil – 사악해 지지 말자 – 구글의 슬로건 입니다. 뭐 의견은 분분하지만 제 사견으로는 아직까지는 그다지 사악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Don’t conquer the world 이런 슬로건은 없으니 구글은 충분히 세계를 정복하고도 남을 회사 입니다. 왜 그런지 한번 생각해보죠.

검색

검색 시장은 이미 정복하였죠. 국내에서는 구글 검색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 같지만 일단 구글 검색에 익숙해지고 나면 다른 건 처다도 안보게 됩니다. 검색은 언제 할 까요? 아마도 뭔가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검색을 할 겁니다. 어마어마한 정보가 쏟아지는 요즘. 검색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검색된 결과가 얼마나 정확하고 가치있는지 입니다. 많이 비교되는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결과는 페이지색인 에서 부터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주로 네이버 처럼 자체 컨텐츠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경우 그 정보의 수준에 한계가 생깁니다.

예를 들자면 지식인에 가로수길 맛집을 물어보다거나 포토샵 레이어 생성 방법 같은 수준의 검색은 네이버가 구글 보다 훨씬 정확하고 명확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깊이 들어가 보면 네이버는 쓸데가 없습니다.(좀 심한 표현 같지만 사실 임) 네이버와 구글에서 as3 rest array 로 검색해 봤습니다. 바로 앞전에 올린 글을 쓰기 위해서 했던 검색이지요.

네이버 검색 결과

구글 검색결과

물론 이건 너무 전문적인 케이스가 아니냐고 반박 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로수길 맛집과 포토샵 레이어 생성 방법도 구글이 더 잘 검색 합니다. 잘 검색한다는 건 좀 문제가 될 수 있는 표현인데 여튼 제 경험으로는 구글의 검색결과가 좀 더 쓸 모 있었습니다.

크롬

이 글을 보시는 분 중 만약 크롬이 아니신 분이 있다면 지금 당장 http://www.google.com/chrome 으로 가서 크롬 부터 설치 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라고 말할 정도로 크롬은 좋습니다!!! 크롬이 세상이 나온 건 2008년 9월 입니다. (새로운 브라우저 구글 크롬~) 2년반 정도 지난 현재 크럼 최신 개발자 버전은 11 입니다. 고작 2년만에 버전이 11 까지 올라 왔습니다. 버전이란건 사실 다는 사람 맘이니까 금방 11일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크롬은 11 까지 오면서 나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중 최근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크롬 웹 스토어가 아닐 가 싶습니다.

크롬 웹스토어

이 크롬 웹스토어를 보면 앞으로 구글이 크롬을 그리고 크롬OS 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엿볼 수 있습니다.

잠깐 다른 이야기를 해보죠. 자 생각해 보세요. 컴퓨터 앞에 앉아서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우선 이 글을 보고 계시니 웹서핑을 하시는군요. 그리고 메일을 확인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게임을 하고 영화를 봅니다.

위에 굵은 글씨로 쓴 모든게 크롬 위에서 동작 합니다.

제가 설치한 앱들을 한번 보시죠. 정말 모든게 크롬하나만 있으면 다 가능 합니다. 이게 바로 곧 크롬OS 입니다. 아! 물론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다 됩니다. 하지만 이건 누구의 말처럼 고도화의 차이입니다. 트위터도 실제로는 단순한 게시판이지만 아무도 게시판으로 느끼지 않는 것 처럼 위의 앱들도 실제로는 사이트지만 크롬을 통해서 앱이 되는 것이죠.

현재 라이브되어 있는 앱들도 충분히 강력하고 대부분의 필요를 충족하지만 그래도 정말 하드코어한 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크롬OS가 이런 하드코어한 요구들도 충족해줄지는 의문입니다. YouTube 에서 간단한 영상편집은 가능하겠지만 AfterEffect 를 돌릴 수 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전체 시장을 보면 YouTube면 충분한 라이트유저가 훨씬 많으니 충분히 시장성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Flash 와 Unity3D 라는 강력한 지원군도 있습니다. 현재 Flash 는 크롬에 기본설치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얼마전 기사를 보니 Unity3D도 기본으로 포함시킨다는 소식이 있더군요. 이렇게 되면 일단 HTML5 가 Office 영역을 Flash 가 멀티미디어, Unity3D 가 게임을 담당하는 궁극의 트라이앵글이 완성 되지 않을 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1 thought on “구글의 지구정복은 시간문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