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Using Multi SVN in One Git

안타깝게도 이 시스템은 실패입니다. ㅠㅠ 서버에서 Pull 받은 데이터의 svn 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네요.다른 공유 방법을 모색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글은 기억차원에서 남겨 둡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보통 몇대의 PC에서 작업을 하시나요? 일반적으로 한대이거나 많은 경우 두대 정도죠. 제 경우는 세대의 PC에서 작업을 합니다. 회사PC(윈도우), 집PC(윈도우/맥) 그리고 노트북(맥) 입니다. 물론 사용하는 비중도 다르고 용도도 다르긴 합니다. 회사PC야 당연히 주 업무용이고 집PC는 개인공부나 작업 그리고 노트북은 주로 아이폰개발용 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여러대의 PC를 사용하면 꼭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소스관리가 안된다는 겁니다. 회사PC에서 작업하던걸 집에서 마무리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이걸 노트북에서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특히 제 경우는 이런 변화가 심한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항상 어떻게 하면 파일관리를 잘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답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여전히 바탕화면은 정리되지 않은 파일들로 넘쳐나고 있구요.

그래도 최근에는 SVN 을 사용하면서 조금이나마 이런 문제들을 해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업물들은 꼭 SVN으로 관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 노력을 하는 이유는 버전관리 차원 보다는 제가 한 작업물들을 안잊어먹으려고 하는 겁니다. 항상 작업해두고 관리 안해서 잊어버리는 작업물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거든요ㅠㅠ 특히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급하게 작업한 것들은 특히 심합니다.

여튼 이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플래시 라이브러리 모음을 한곳에서 관리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습니다. 작업을 하는 세곳 모두에서 플래시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는데 항상 이 라이브러리를 최신으로 유지 하고 싶었던 거죠. 이 이슈만 보면 그냥 SVN을 사용 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에 한가지 요구사항이 더 있었습니다. 바로 다중SVN 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싶은 것 입니다.

위의 그림 처럼 제 라이브러리에는 각 라이브러리의 실제 SVN이 잡혀있습니다. 초장기에는 전부 export 해서 따로 관리했는데 그냥 이렇게 두고 쓰는게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도 편하고 해서 더 좋더라구요. 그런데 이렇게 이미 SVN이 잡혀 있으면 다시 다른 SVN 저장소에 중복으로 연결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게 이 다중 SVN 들과 다른 파일들을 몽창 모아서 한개의 Git 저장소에 몰아 넣는 겁니다. 그리고 각 PC 에서는 Git 하나 만으로 관리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파일들은 Git에 의해 관리되면서 각 SVN 또한 살아 있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회사 PC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모아서 Github 에 저장소를 하나 만들고 전부 올렸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에서 다시 전부 체크아웃 받아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Git Repositories

SVN - StardustParticle

위에서 보는 것처럼 Git 도 잘 보이고 SVN 도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조금 불안한 것은 .svn 폴더 안의 SVN 메타데이터들도 온전히 Git에 버전관리가 잘 되는 지 모르겠습니다. Git 을 Pull 받고 아무것도 수행 하지 않았는데 수정된 파일이 .svn 안에서 보이더군요. 이런걸 보면 뭔가 완벽한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단 몇주 사용해보고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p.s. Github 의 무료플랜은 저장용량이 300Mb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건 아무리 아껴도 떠무니 없이 적은 용량이지요. 물론 저는 용량을 아끼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https://www.assembla.com/ 요기에서 2Gb 를 제공해주네요. 여기도 아직 사용은 안해봤는데 잘 되나 함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Git (Download) – http://git-scm.com/download
Git (Tools) – http://git-scm.com/tools
SVN – http://subversion.tigris.org/
TortoiseSVN – http://tortoisesvn.tigris.org/

2 thoughts on “Using Multi SVN in One Gi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