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DAE is dancing in Flash with mocap

지난 7월 23일 홍대에 와우산107 이라는 나이키 스포츠웨어 매장이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한달간 티프로젝트 라는 이름으로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에 등장한게 바로 모모트 입니다. (http://blog.naver.com/nswblog/50095307516) 우연히 홍대 앞을 거니달가 이 프로모션을 발견하였고 저는 그동안 제가 연구(?)해 오던 3D 애니메이션을 Flash 에 적용 시키는 작업을 이 귀여운 종이인형에 적용시켜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하게 바로 Dance MOMOT 입니다.

작업과정을 간략히 설명 하면 우선 모델링을 합니다. 그리고 먼저 사용할 Mocap 데이터를 구합니다. 직접 만들거나 쓰기편한 상용 데이터를 쓰면 좋겠지만 제 경우는 웹상에 있는 무료 데이터를 이용하였습니다. 이럴 경우 Mocap 의 본이 제 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해서 실제로 쓸 Mocap 데이터를 구하고 그에 맞게 모델링에 Joint 를 심어 주었습니다. Joint 와 Mocap 의 본은 그 구조가 정확하게 일치 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Mocap 의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Cinema4D 의 Retarget 태그를 이용해서 전이 시킬 것 이기 때문입니다. 이 Retarget 을 위해 뭔가 더 좋은 툴이 있을 것 같지만 찾지를 못하였습니다.

Mocap 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은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DAE 파일이 엄청나게 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프레임 마다 각 Vertex의 정보를 지정합니다.) 이러한 최적화 문제는 좀더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Nike, MOMOT 의 모든 권리는 해당 회사에 있습니다.

1 thought on “DAE is dancing in Flash with mocap”

  1. Pingback: Make It Real | Sewonist.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