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sh Will Allow You to Install Flash on iPad

간만에 이게 왠 엄청난 떡밥인가요~! iOS 에서 Flash를 구동하는 새로운 방법이 나왔군요. 기존에도 다양한 대안책이 나오기는 했지만 다들 더 큰 문제를(퍼포먼스, 사용성) 가지고 있어서 거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이건 제대로만 구현 된다면 정말 물건일것 같네요. 하지만 역시 탈옥된 iOS 에서만 가능하다는게 참 거시기 합니다. 일단 회사에서 구매한 iPad가 있으니 당장 설치에 도전 해봐야겠네요. 성공하게 되면 관련 글을 지속적으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comex 화이팅~!!!

2010년 7월 8일 5시 27분 추가
어제 Frash 에 관한 글을 올리고 금일 바로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다른 회사일도 밀려 있는데 너무 해보고 싶은 얼리정신에 다른 일 다 팽개치고 일단 테스트 들어갔습니다. 우선 처음 시도는 http://wiki.github.com/comex/frash/configuring-and-installing-frash 에 나와있는 방벙을 시도 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뭔지도 모르고 따라하려니 결국 빌드에 실패했습니다. 이렇게 포기해야 하나 하던 중 아이패드에서 플래시 보는 법~~~ 이라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오~ 이미 어떤 착한 분이 .deb 파일을 만들어 놨군요. 언능 받아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Frash 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들 아시다시피 iPad 를 탈옥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 한번 별돌 만들어서 데이터 다 날려먹고 결국 복구 했습니다. 중간에 복구하면 앱을 다시 사야한다는 무시무시한 경고문이 있었지만 막상 복구 하고 복원해서 앱을 다시 동기화 해서 넣으니 무사히 들어갔습니다. (아 살떨려라~~) 여튼 다행히도 상당히 쉽게 Frash 를 설치 할 수 있었습니다.


Flash가 있는 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 처럼 Flash 로고가 보입니다. 바로 실행은 안되더군요. 아이콘이 있는 Flash 영역을 한번 클릭해 주면 드디어 사파리에서 Flash 를 볼 수 있게 됩니다.


iPad 에서 처음 만난 Flash 가 광고라는게 좀 찜찜하지만 온라인광고에서 Flash 가 차지하는 파이가 엄청나다는 점을 감안하면 쉽게 이해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베너의 경우 일단 Flash 버전이 낮고 최대한 경량화 되어있기 때문에 테스트용으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가장 궁금했던 퍼포먼스는 참 뭐라 해야 할지.. 이건 나쁜것도 아니고 좋은 것도 아니여;;; 일단 애니메이션 속도는 확실히 불편함 없이 빨랐습니다. 다만 필터나 큰이미지 트랜지션에서는 확연히 느려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알려진대로 flv 재생 안되고 as 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큰 문제는 키보드 입력은 아직 안되고 마우스 입력(터치)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사파리에서 Flash 가 되는 것은 매우 큰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CS5 에서 앱만들어서 올리는 삽질 없이 간단한 데모나 테스트는 그냥 바로 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된다와 안된다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다만 앞으로 얼마만큼의 성능 개선이 이루어질지가 기대되는군요.

iPad

iPhone

프로젝트 사이트 : http://github.com/comex/frash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