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opendir(/var/www/html/wp-content/mu-plugins): Failed to open directory: Permission denied in /var/www/html/wp-includes/load.php on line 981 iPhone – sewonist.com https://sewonist.com sewonist = sewon + artist Fri, 10 Apr 2020 03:41:33 +0000 en-US hourly 1 https://wordpress.org/?v=6.9.4 https://sewonist.com/wp-content/uploads/2015/08/cropped-sewonist-32x32.png iPhone – sewonist.com https://sewonist.com 32 32 PsTools https://sewonist.com/pstools/ https://sewonist.com/pstools/#respond Sun, 05 Jun 2011 02:14:01 +0000 https://sewonist.com/?p=2330 Read More »PsTools]]>

지난 5월 Adobe 는 Photoshop Touch SDK 를 발표했습니다. 이전에도 포토샵은 Photoshop SDK 를 지속적으로 발표해왔는데 이 SDK 를 통해 다양한 포토샵 플러그인과 매크로등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SDK 는 상당히 강력해서 포토샵의 거의 모든 기능을 통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그렇게 널리 사용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포토샵의 주 사용층인 디자이너들은 코드와는 안 친하니까요.

Photoshop Touch SDK 의 발표와 함꼐 재미난 아이패드 앱 3종이 같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전 제 글 중 Photoshop CS5 apps for iPad 를 보시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앱들은 기존에 포토샵에 없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쉽게 네트워크를 만들어주고 포토샵의 기능을 보조 하는 등 매우 흥미로운 것들 이었습니다. 물론 Adobe 가 직접 만들었으므로 앱 자체 퀄리티가 모두 매우 뛰어납니다. 그래서인지 모두 유료 앱니다. ^^

현재 Adobe 는 CS5.5 를 출시하며 모바일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나름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Photoshop Touch SDK 의 발표도 그러한 움직임의 하나겠지요. 그리고 이 Photoshop Touch SDK 는 당연하게도 ActionScript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간단히 포토샵 툴 어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어플의 목표는 두가지였습니다. Photoshop Touch SDK 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Flash Builder 4.5 를 이용해 iOS 와 Android 앱을 런칭해 보는 것 입니다. 앱의 기본적인 기능은 SDK 에서 제공하는 예제에서 가져왔습니다. 다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63개에 이르는 툴의 id 이름이 그 어떤 문서에도 나와있지 않았다는 겁니다. 결국 쌩 노가다로 일일이 확인했습니다.ㅠㅠ 그리고 두번째 목표였던 iOS 와 Android 두 플렛폼의 런칭은 너무나 당연하게도 정말 간단했습니다. 그냥 퍼플리싱 옵션만 선택해주면 모든게 끝 이였습니다. 다만 약간 주의 해야 할 점은 Android 의 경우 화면 크기가 제각각이라 이걸 조금 신경 써 줘야 했습니다. 이번 Flash CS5.5 의 새로운 기능 중 이와 같은 화면크기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 해 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니 이 문제는 앞으로 좀 더 쉽게 해결 되리라 봅니다.

다만 앱스토어에 등록까지는 조금 난항이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리뷰없이 등록되므로 제작 완료 후 바로 등록 할 수 있었지만 앱스토어의 경우 리뷰를 통과해야 했습니다. 애플 정책상 애플 리뷰어가 앱의 기능을 확인 할 수 있어야 하는데 psTools 의 경우 최신의 Photoshop 이 필요하므로 리뷰어가 리뷰를 할 수 가 없었습니다. 결국 여차여차 하다 동영상으로 컨펌을 받고 sale 에 들어 같습니다.

다음 버전으로는 psWindow 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결국 Nav 의 기능이 쪼개지는 것이군요. ㅎㅎㅎ 만들어진다면 psTools 보다 psWindow 가 확실히 더욱 유용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늘 원했던 기능이기도 하구요. psTools 는 저 처럼 괜한 고생하지 마시라고 소스를 공개합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ToolStringConverter.as 파일이니 이와 같은 툴을 만들어보고 싶으신분은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Detail

[button url=’http://itpointlab.com/?page_id=3081′ target=’_blank’ size=’large’]PsTools 정보[/button]

Download

[button url=’http://itunes.apple.com/us/app/pstools/id439575466?l=ko&ls=1&mt=8′ target=’_blank’ size=’large’]iOS[/button]

[button url=’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it.pstools’ target=’_blank’ size=’large’]Android[/button]

Source

[button url=’https://github.com/sewonist/PsTools’ target=’_blank’ size=’large’]PsTools in GitHub [/button]

]]>
https://sewonist.com/pstools/feed/ 0
Test AR of Flash in iPhone https://sewonist.com/test-ar-of-flash-in-iphone/ https://sewonist.com/test-ar-of-flash-in-iphone/#comments Mon, 18 Apr 2011 02:14:29 +0000 https://sewonist.com/?p=2268 Read More »Test AR of Flash in iPhone]]> AIR 2.6 이 되면서 이제 거의 대부분이 iPhone 자원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이전 포스트를 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곧 출시될 CS5.5 에서는 모바일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stage 사이즈가 달라지면 그에 맞혀서 Assets 들이 적당한 사이즈로 리사이즈 되는 기능 까지 생겼습니다. (이제 베너 베리가 좀 더 쉬워질까요?) 어쨌든 더 이상 Flash 가 모바일에서 되니 안되니 그래서 플래셔가 죽니 안죽니 하는 걱정은 이제 더 이상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대충 밥상을 차려졌으니 어떻게 잘 구워 삶을지 고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R&D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비밀편지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AR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는 점입니다. 마커를 출력하기 위한 프린트가 있어야 하고 보기위한 웹캠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를 상당히 효과적으로 완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는데 바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 입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카메라와 상당히 큰 화면이 있기 때문에 마커만 있으면 바로 컨텐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보급된 이후 그렇게 다양한 AR 컨텐츠 들이 보급된 거죠.

그래서 저도 비밀편지 모바일 버전을 만들려고 했었습니다. 이것때문에 심지어 OpenCL 책까지 구매 했으나 절반도 못읽고 한국에 두고 왔습니다. ㅎㅎㅎ 여튼 스마트폰에서 AR 을 그것도 특정 멀티 마커를 이용해서 3D 를 보여주는 건 생각처럼 쉬운 작업이 아니였습니다. (저는 절대 Object-C 개발자가 아닙니다.^^) 결국 다른 바쁜 일정때문에 손 놓고 있었는데 이번 AIR 2.6 발표로 플래시에서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테스트 해봤습니다. 일단 테스트 영상입니다.

위에서 보여지는 AR리더는 현재 비밀편지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리더와 100% 같은 코드 입니다. 이게 정말 플래시의 힘!이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및 각종 타블렛들도 그냥 환경설정만 해주고 퍼블리싱만 해주면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역시 문제는 퍼포먼스…

일단 결론은 실행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 시장에 내놓을 수준은 아니다 입니다. AR 디텍트 자체가 워낙 CPU 점유율이 높아 안그래도 느린 카메라가 더 느려집니다. 일단 현시점에서 Molehill 이 나와주면 쓸만한 퍼포먼스가 되주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커 디텍트 로직이 GPU 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게 가능 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이번에는 가능성만 확인 했습니다. 아직 모든게 정식 출시 전이고 아직 다양하게 변화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전개 될지 흥미진진 하네요.

]]>
https://sewonist.com/test-ar-of-flash-in-iphone/feed/ 2
ZORIPTOON v2.0 https://sewonist.com/zoriptoon-v2-0/ https://sewonist.com/zoriptoon-v2-0/#comments Tue, 15 Feb 2011 04:50:51 +0000 https://sewonist.com/?p=1951 Read More »ZORIPTOON v2.0]]>

조립툰이 2.0 으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말이 업그레이드지 거의 완전 다른 앱입니다. 그러다 보니 코드도 전부 새로 다시 작성 되었습니다.ㅠㅠ 기존의 조립툰은 이미지가 앱에 포함되어 있는 오프라인 방식이였습니다. 이러한 오프라인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저 한테 터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 처럼 온라인이 힘든 유저들도 매일 새로운 툰을 볼 수있게 해주자는게 처음 컨셉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문제점이 노출 되었고 (툰이 한번에 열려버리는 버그라든가 컨텐츠 업데이트가 힘든 문제점들 ) 결국 온라인버전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이 되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대신 매일 따끈따끈한 조립툰을 볼 수 있게 되었으니 나름 괜잖은 딜이라고 생각합니다(변명입니다;;;) 그리고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이패드 지원도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패드 전용 UI 로 좀 더 크게 즐기 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짧은 작업시간으로 ( 서버 구축부터 앱 등록까지 추석연휴 4일 이라는 경이적인 속도 ;;; ) 여러군데 부족한 부분이 눈에 보이는데 이는 차차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그럼 조립툰 앱의 두번째 이야기를 즐겁게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button url=’http://itunes.apple.com/kr/app/id377165407?mt=8′ target=’_blank’ size=’large’]조립툰 다운로드[/button]

추가로 조립식 작가의 신작 <만화경제상식사전> 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ㅎㅎㅎ

yes24 : http://www.yes24.com/24/goods/4648881?scode=029
알라딘 :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6180000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6180004&orderClick=LEA

]]>
https://sewonist.com/zoriptoon-v2-0/feed/ 3
Jailbreak – Flash game for iPhone https://sewonist.com/jailbreak-flash-game-for-iphone/ https://sewonist.com/jailbreak-flash-game-for-iphone/#comments Sun, 23 Jan 2011 11:58:30 +0000 https://sewonist.com/?p=1720

지금까지 써온 아이폰 관련 글에 최종회 입니다. 파워플에 올린 글은 본인 블로그에도 못 올리는 엄청난 룰때문에 링크로 대신 합니다. 지금 당장 우리의 귀여운 도둑아찌를 구해주세요~ ㅎㅎㅎ

Jailbreak – Flash game for iPhone

iPhone App is developed by Flex SDK

Flash CS5 iPhone OS settings

]]>
https://sewonist.com/jailbreak-flash-game-for-iphone/feed/ 1
Book review 2011.01.05 https://sewonist.com/book-review-2011-01-05/ https://sewonist.com/book-review-2011-01-05/#comments Wed, 05 Jan 2011 12:17:59 +0000 https://sewonist.com/?p=1634 Read More »Book review 2011.01.05]]> 제목은 Book review 라고 거창하게 적었지만 그냥 요즘 보고 있는 책들에 대한 잡설 입니다.^^ 재작년까지 그래도 책을 조금 읽었는데 작년부터는 어떻게 된게 책을 거의 못 읽고 있습니다. 워낙 볼게 많아진 것도 있겠지만 (특히 아이폰;;;) 결국 제가 게으른 탓이지요 ㅠㅠ 개인적으로 절대 돈을 아끼지 말아햐 할 것으로 음식과 책(몸과 마음을 살찌우는 것들! 하지만 몸만 살찌고 있습니다;;) 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이상하게 책은 잘 안사게 됩니다. 여튼 그 중 2권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iPhone 3D Programming 아이폰 3D 프로그래밍
[bsDaumBook isbn=”8979147759″]
첫번째는 아이폰 관련 책입니다. 이 책을 책꽂이에 꼽으면 새삼 놀란게 이 책까지 포함해서 아이폰관련 책만 5권이 있는 겁니다. 아이폰 개발자도 아닌 주제에 언제 저렇게 산거지???? 정작 플래시 관련 책은 공식문서 제본한거 달랑 한권이군요;;;;

이 책은 번역서로 아이폰에서 OpenGL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증강현실 관련앱을 만들면서 OpenGL 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너무 없어서 구입했는데 솔직히 제가 원했던 그런 책은 아닙니다. 저는 OpenGL 자체에 대해서 좀더 알고 싶었는데 이 책은 제목처럼 아이폰을 기본으로하는 OpenGL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므로 순수하게 OpenGL에 관련된 부분은 빈약한 편입니다. 제가 책을 잘 못산게지요~~ㅠㅠ 하지만 OpenGL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아이폰에서 OpenGL 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내용에는 충실한 편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컴퓨터가 그래픽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조금이나마 알게된 점은 좋았습니다.

2D 관련이나 게임관련된 내용은 전혀 없으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POPPIC 3호

잡지인줄 알고 샀는데 거의 튜토형식의 기술서 입니다.ㅠㅠ (난 이런책만 볼 운명인가?) 뭐 사실 이쁜 그림 보려고 산거니까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쬐금 비싼느낌… 예약이벤트로 받은 책상달력만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
https://sewonist.com/book-review-2011-01-05/feed/ 3
iPhone App is developed by Flex SDK https://sewonist.com/iphone-app-is-developed-by-flex-sdk/ https://sewonist.com/iphone-app-is-developed-by-flex-sdk/#comments Tue, 12 Oct 2010 14:53:42 +0000 https://sewonist.com/?p=1322 Read More »iPhone App is developed by Flex SDK]]> 지난 9월 10일 한국에 아이폰4가 출시 하던 날 애플은 앱스토어 약관 중 서드파티 컴파일에 의한 앱에 관한 조항을 완하 하였습니다. (Flash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게 되는가?) 이에 지금까지 막혀왔던 플래시 어플의 앱스토어 입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 개인적으로는 어느정도 예상하던 일이였습니다. Adobe 도 바보가 아닌 이상 가망 없는 플랫폼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줄리가 없는데 끊임없이 iPhone 을 패키지를 업데이트 해왔으니까요. 그리고 Unity3D와 같은 3D 게임 엔진들의 움직임에서도 어느정도 짐작 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의 약관으로는 이쪽 앱도 앱스토어에 올릴 수 없게 되니까요. 애플이 게임을 위해서 약관을 완하해 줬는지 아니면 Adobe에 한발 물러 섰는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 건 이제 플래시를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게 되었다는 거겠지요.

이런 시점에서 Adobe Labs 에 Packager for iPhone 의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Flash CS5 를 이용해서만 앱을 만들 수 있었지만 이제는 Flash Builder 나 Flex SDK 를 사용하는 다른 툴에서 아이폰용 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Flash Bulider 에서 앱을 만들어보려고 Packager for iPhone 를 Flash Builder 의 SDK 에 넣었지만 당연하게도 탬플릿이 없어서 만들어 볼 수가 없었습니다. 제 기억에 Packager for Android 의 경우에는 xmp로 배포해서 Flash Builder 에 바로 설치 했던 것 같은데 말이죠. 그래서 일단 다른 템플릿을 찾아봤는데 다행히도 FlashDevelope용 템플릿을 벌써 누군가 만들어 놨더군요. 아마 다음버전에는 템플릿이 포함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FlashDevelop를 이용해서 앱을 만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그전에 잠시~

플래시가 스마트폰에서 돌아가는 걸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플래시가 아이폰에서 돌아갈 수 있게 되서 1희1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게 좋기만 한 건 아닙니다. 물론 앱스토어에 플래시를 올릴 수 있게 되었으니 플래시개발자로서 더 많은 기회를 얻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기회가 그렇게 생각처럼 크지 않다는게 문제 입니다. 위의 표는 플래시가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상태를 아주 대강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OS 가 있고 그 위에 VM 인 AIR 가 있습니다. 그 위에서 우리의 플래시 파일이 돌아갑니다.

1차문제는 각 폰의 스펙이 천차만별이라는 겁니다. 뭐 이건 노가다로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차문제는 조금 본질적입니다. 우리가 플래시에서 구현 할 수 있는 액션은 OS 와 SWF 중간에 있는 AIR에 의존적입니다. 근데 이  AIR 가 폰의 모든 기능을 소화해 주지 않는 다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제 아이폰은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있지만 AIR 는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G센서라던가 GPS 모두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국 스마트폰을 그닥 스마트하게 사용 할 수 없게 되지요. 아래는 AIR 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 목록입니다.

물론 앞으로 버전업을 하면서 지원여부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기존 AIR 에 없던 기능들도 아이폰용으로 추가된게 있는 걸 보면 각 OS별로 AIR의 지원스펙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튼 결론은 Object-C 같은 Native 언어로 만드는 앱과 플래시로 만드는 앱의 성격이나 기능이 분명히 나뉠 거라는 겁니다. 이에 플래시개발자들은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잘 판단해서 앱개발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서론이 상당히 길어졌는데 본론인 FlashDevelop에서 앱만드는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먼저 준비물들 입니다.

  1. Flex 4 SDK  – http://www.adobe.com/cfusion/entitlement/index.cfm?e=flex4sdk
  2. Packager for iPhone – http://labs.adobe.com/downloads/packagerforiphone.html
  3. FlashDevelop – http://www.flashdevelop.org/community/viewforum.php?f=11
  4. FlashDevelop iPhone Project – 090-ActionScript-3-iPhone-AIR-AS3-Projector
  5. .p12 & .mobileprovision

5번의 인증서는 제가 전에 올린 글을 참고 해서 만들면 됩니다. (Flash CS5 iPhone os settings) 이제 모든 준비물이 준비되었습니다.

아래 내용과 이미지는 http://blubl.geoathome.at/2010/09/flash-iphone-entwicklung-mit-flashdevelop-und-dem-adobe-packager-for-iphone/ 를 수정, 변경 한 것임을 먼저 알립니다.

Flex 4 SDK 와 Packager for iPhone
제일 먼저 다운받은 Flex 4 SDK 폴더에 Packager for iPhone 를 복사해서 합칩니다.

FlashDevelop iPhone Project Template
FlashDevelop 프로젝트를 다음의 경로에 복사합니다.
C:[FlashDevelop]FlashDevelopProjects

이제 프로젝트 생성 메뉴에서 iPhone 프로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Flex SDK 경로 수정
아이폰 패키지가 들어가 있는 SDK로 경로를 자신에 맞게 수정합니다.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ject -> Properties… -> “Compiler Options” -> “Custom Path to Flex SDK”

PackageApplication.bat 수정
PackageApplication.bat 파일 13번줄의 Flex SDK 위치도 변경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경로에 bin 폴더까지 포함 된다는 점 입니다. 사실 이 배치파일이 이 템플릿의 핵심이 아닐가 싶습니다. 요것만 있으면 Flash Builder에서 만든 swf 를 ipa 로 바꿀 수 있으니까요. Flash Builder 의 프로젝트 SDK 와 ADL 도 경로만 수정해 주면 될 듯 합니다.

인증서 복사
swf 를 만들고 테스트 하는데 까지는 인증서가 필요 없지만 .ipa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증서 파일이 필요합니다. 인증서 파일을 “certificates” 폴더에 복사합니다. 인증서 이름은 “iphone_dev.p12” 와 “iphone_dev.mobileprovision” 로 변경합니다. 이 파일 이름은 PackageApplication.bat 에 정의 되어 있습니다.

SWF 테스트
이미 프로젝트 탬플릿에 텍스트가 들어가 있으니 바로 빌드를 해봅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Air Debug Launcher” 를 실행시키지 못한다면 Project -> Properties… -> Test Movie… -> “Run custom command…” -> Edit 에서 아이폰패키지 SDK 의 ADL.exe 를 실행 할 수 있도록 경로를 수정합니다.

.ipa 만들기
PackageApplication.bat 을 실행합니다. 만들 ipa 의 종류를 묻는 질문이 나옵니다. 해당상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각 옵션이 정확하게 어떤차이가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test 의 경우 컴파일 시간이 짧은 대신 최종 ipa 의 용량이 조금 큽니다. store 의 경우 는 반대로 컴파일이 오래걸리고 ipa 용량이 조금 작습니다. store의 경우 아마 컴파일을 최적화 해 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please be patient~ ㅎㅎㅎ

드디어 그토록 원하던 ipa가 생성 되었습니다.

해당 파일은 아래의 위치에 생성됩니다.

다음에는 실제로 ipa를 만들어 아이폰에서 구동되도록 만들어보고 이때 주의할 점과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https://sewonist.com/iphone-app-is-developed-by-flex-sdk/feed/ 5
Flash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게 되는가? https://sewonist.com/flash-%ec%95%b1%ec%8a%a4%ed%86%a0%ec%96%b4%ec%97%90-%ec%98%ac%eb%a6%b4-%ec%88%98-%ec%9e%88%ea%b2%8c-%eb%90%98%eb%8a%94%ea%b0%80/ https://sewonist.com/flash-%ec%95%b1%ec%8a%a4%ed%86%a0%ec%96%b4%ec%97%90-%ec%98%ac%eb%a6%b4-%ec%88%98-%ec%9e%88%ea%b2%8c-%eb%90%98%eb%8a%94%ea%b0%80/#comments Fri, 10 Sep 2010 00:37:12 +0000 https://sewonist.com/?p=1220 Read More »Flash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게 되는가?]]> 9월 10일이 무슨 날이길래 이리 좋은 소식만 들리는걸까요?
우선 저는 조금 있다 iPhone 4 를 수령하러 갑니다.ㅎㅎㅎ

이보다 더 좋은 소식은 애플이 서드파티 개발툴에 대한 제한을 완하 했다는 소식입니다.
http://www.apple.com/pr/library/2010/09/09statement.html

이게 바로 Flash 파일의 앱스토어 등록을 의미하는건 아니지만 거의 같다고 이해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로 인해 Flash 뿐만 아니라 Unity3D 와 같은 서드파티 앱도 바로 등록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관련 블로그 링크 입니다.

-해외 블로그
http://drawlogic.com/
http://insideria.com/

– 국내 언론
http://biz.heraldm.com/

이와 관련된 정보가 입수되는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그럼 전 아이폰 수령하러~~~

2010-09-18 추가
사실 지금도 아이폰에서 플래시를 구동 할 수는 있습니다. 탈옥을 하거나 아이폰개발자로 등록 되어있는 아이폰이 있으면 FlashCS5 에서 만든 앱을 구동해 볼 수 있죠. 어쨌거나 Adobe CS5 는 스마트폰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 되는군요.


Applications Created in Adobe Flash CS5 Are Allowed to iPhone!

2010-09-19 추가
Flash Platform for Mobile
모바일을 위한 Flash 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있네요. 본문 내용중에

몇일전 Apple 이 아이폰 앱 개발 정책 약관을 변경에 따라 다시 Flash CS5 를 이용하여 아이폰 앱 개발이 가능해 졌다. 정책이 바뀌기전 심사 중이었던 플래시로 만든 앱들도 심사 완료 상태가 되었다

라는 부분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제 곧 Flash로 만든 앱이 많이 나오질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최적화에 대한 마이크챔버스의 블로그 내용도 인상적이네요. 꼭 한번 봐야 할 문서입니다.

]]>
https://sewonist.com/flash-%ec%95%b1%ec%8a%a4%ed%86%a0%ec%96%b4%ec%97%90-%ec%98%ac%eb%a6%b4-%ec%88%98-%ec%9e%88%ea%b2%8c-%eb%90%98%eb%8a%94%ea%b0%80/feed/ 1
개발 Tip 링크 모음 https://sewonist.com/%ea%b0%9c%eb%b0%9c-tip-%eb%a7%81%ed%81%ac-%eb%aa%a8%ec%9d%8c/ https://sewonist.com/%ea%b0%9c%eb%b0%9c-tip-%eb%a7%81%ed%81%ac-%eb%aa%a8%ec%9d%8c/#respond Mon, 04 May 2009 19:21:20 +0000 http://labs.ahnsw.com/?p=135 1. App 실행시 회전한 상태로 실행되기

http://www.iphonedevsdk.com/forum/iphone-sdk-development/1394-landscape-uiviewcontroller-uiview-rotation.html

]]>
https://sewonist.com/%ea%b0%9c%eb%b0%9c-tip-%eb%a7%81%ed%81%ac-%eb%aa%a8%ec%9d%8c/feed/ 0
폴더 아이콘 https://sewonist.com/%ed%8f%b4%eb%8d%94-%ec%95%84%ec%9d%b4%ec%bd%98/ https://sewonist.com/%ed%8f%b4%eb%8d%94-%ec%95%84%ec%9d%b4%ec%bd%98/#respond Mon, 04 May 2009 08:01:47 +0000 http://labs.ahnsw.com/?p=133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사용하려고 만든 폴더 아이콘 셋. 첨부된 파일은 PC용 ico 파일이다.
Download : 아이콘

]]>
https://sewonist.com/%ed%8f%b4%eb%8d%94-%ec%95%84%ec%9d%b4%ec%bd%98/feed/ 0
[펌] iPod Touch Jailbreak & Xcode 사용 https://sewonist.com/%ed%8e%8c-ipod-touch-jailbreak-xcode-%ec%82%ac%ec%9a%a9/ https://sewonist.com/%ed%8e%8c-ipod-touch-jailbreak-xcode-%ec%82%ac%ec%9a%a9/#respond Sun, 25 Jan 2009 15:44:30 +0000 http://labs.ahnsw.com/?p=124 Read More »[펌] iPod Touch Jailbreak & Xcode 사용]]> 최근에 취미로 iPod App 개발을 시작하였다. Xcode에서 개발한 App은 애플의 웹스토어를 이용해서만 배포 할 수 있게 되어있으며 이는 개발자가 가지고 있는 iPod에도 동일하게 적용 된다. 엡스토어에 App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년 $99 이 필요한데 액수의 크고 작고가 문제가 이나라 단순 테스트를 위해서 등록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 이 아닌 가 싶다.

그래서 Jailbreak 된 iPod 에 App을 넣는 방법을 찾다 매우 잘 정리되어 있는 페이지를 발견해서 스크랩 해 둔다. 아래의 환경은 Firmware 2.1 인데 본인의 경우 2.2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매우 잘 작동 하였다. Info.plist 의 값을 수정하는 부분에서 만약 값이 없다면 새로 추가해 주면 된다.

————————————————————————

iPod Touch를 Jailbreak한 뒤 Xcode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 한 삽질들을 정리해 보았다. 사용한 디바이스는 iPod Touch 1세대이고 Firmware버전은 2.1이다.

Jailbreak

이미 잘 정리된 가이드들이 많이 있어 굳이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링크 하나 걸고 넘어가겠다.

http://cafe.naver.com/appletouch/149128

Xcode에서 Build

Xcode에서 Simulator로는 잘 Build되지만 Device로 맞춰놓고 Build하면 에러가 난다. 두 가지를 해 줘야한다. 각각이 안되어 있을 때 Build 에러 메세지는 다르다.

CodeSign error: no certificate found in keychain for code signing identity ‘iPhone Developer’

Code Sign을 위한 인증서를 만든다. 인증서를 만들 때 이름은 반드시 “iPhone Developer”로 해야한다. 인증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 페이지를 참조한다.

http://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ecurity/Conceptual/CodeSigningGuide/Procedures/chapter_3_section_2.html

인증서를 생성하고 난 다음에는 Xcode를 종료하고 새로 실행시켜줘야 한다.

CodeSign error: no provisioning profiles found for code signing identity ‘iPhone Developer’

/Developer/Platform/iPhoneOS.platform/Info.plist 파일을 열어 DefaultProperties의 다음 값들을 NO로 바꾼다.

  • PROVISIONING_PROFILE_ALLOWED = NO
  • PROVISIONING_PROFILE_REQUIRED = NO

마찬가지로 Xcode를 종료하고 새로 실행시켜줘야 적용된다.

Xcode에서 Run

역시 Xcode에서 Device용으로 Build한 Application을 iPod에 설치하여 실행하거나 디버깅하기 위해서도 두 가지를 해줘야 한다.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보자.

Your mobile device has encountered an unexpected error (0xE800003A) during the install phase: Verifying application

Xcode에서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할 때에는 iPod에 패치된 MobileInstallation.framework 이 설치되어 있어야 된다. google로 검색하면 해당 firmware에 맞는 패치된 바이너리가 널려있으니 다운받아서 설치한다.

The application cannot be opened

설치된 Application이 iPod에서 위와 같은 에러를 내며 실행이 되지 않으면 Xcode Project의 Info.plist 파일에 다음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 SignerIdentity = Apple iPhone OS Application Signing

출처 – http://han9kin.doesntexist.com/17

]]>
https://sewonist.com/%ed%8e%8c-ipod-touch-jailbreak-xcode-%ec%82%ac%ec%9a%a9/feed/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