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opendir(/var/www/html/wp-content/mu-plugins): Failed to open directory: Permission denied in /var/www/html/wp-includes/load.php on line 981
Mac OS X Lion 은 메이져 업그레이드 답게 생각보다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들은 iOS 와 많은 부분 유사해 졌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자잘하지만 많은 변화가 보이네요. 몇일전 발표된 Developer Preview 4 를 설치하면서 찍은 스크린샷 들입니다.
저 한테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변경된 UI 디자인 입니다. 10년 전 발표되어 정말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아쿠아 스킨이 많이 세련되지고 정리되었네요. 로그인 화면도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또 하나 주요사항은 설치완료후 설정에서 애플계정을 등록하게 바뀌었습니다. 이게 필수였는지 옵션이였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데 여튼 이 애플계정이 로컬계정과 연동 되는 것 같습니다. iCloud 를 위한 조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iOS 스타일의 스크롤바는 환경설정에서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항상 보이기” 였습니다.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크롬)의 경우는 스크롤시에만 보이게 설정해도 항상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응용프로그램에서 지원해 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우측 상단에 새롭게 생긴 풀스크린 버튼은 크롬에서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UI변경사항 중 가장 반가운 것은 창 모서리로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까지는 오로지 우측하단에서만 창 크기 조절이 되었으나 이제 창 모서리로 가면 마우스 커서가 윈도우의 그것 처럼 바뀌고 크기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VMware 에 설치 해서 그런가 멀티터치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테스트 해 볼 수 없었습니다.
Mac OS X Lion 의 변화는 솔직히 기대이상이였습니다. 더욱 사용하기 편해진 미션컨트롤을 비롯해 잘 정돈된 UI… VMware에서 테스트해서 성능이나 안정성이 더욱 좋아졌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ㅎㅎㅎ;;; 이번 업그레이드는 가격도 저렴해서 더욱 좋네요. 어서 정식으로 사자를 만나 봤으면 좋겠습니다.
p.s. Mac OS 를 가상머신에서 돌릴 수 있는 세상이라니… 참 격세지감이네요~~ㅎㅎㅎ
]]>2010년 7월 8일 5시 27분 추가
어제 Frash 에 관한 글을 올리고 금일 바로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다른 회사일도 밀려 있는데 너무 해보고 싶은 얼리정신에 다른 일 다 팽개치고 일단 테스트 들어갔습니다. 우선 처음 시도는 http://wiki.github.com/comex/frash/configuring-and-installing-frash 에 나와있는 방벙을 시도 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뭔지도 모르고 따라하려니 결국 빌드에 실패했습니다. 이렇게 포기해야 하나 하던 중 아이패드에서 플래시 보는 법~~~ 이라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오~ 이미 어떤 착한 분이 .deb 파일을 만들어 놨군요. 언능 받아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Frash 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들 아시다시피 iPad 를 탈옥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 한번 별돌 만들어서 데이터 다 날려먹고 결국 복구 했습니다. 중간에 복구하면 앱을 다시 사야한다는 무시무시한 경고문이 있었지만 막상 복구 하고 복원해서 앱을 다시 동기화 해서 넣으니 무사히 들어갔습니다. (아 살떨려라~~) 여튼 다행히도 상당히 쉽게 Frash 를 설치 할 수 있었습니다.

Flash가 있는 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 처럼 Flash 로고가 보입니다. 바로 실행은 안되더군요. 아이콘이 있는 Flash 영역을 한번 클릭해 주면 드디어 사파리에서 Flash 를 볼 수 있게 됩니다.

iPad 에서 처음 만난 Flash 가 광고라는게 좀 찜찜하지만 온라인광고에서 Flash 가 차지하는 파이가 엄청나다는 점을 감안하면 쉽게 이해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베너의 경우 일단 Flash 버전이 낮고 최대한 경량화 되어있기 때문에 테스트용으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가장 궁금했던 퍼포먼스는 참 뭐라 해야 할지.. 이건 나쁜것도 아니고 좋은 것도 아니여;;; 일단 애니메이션 속도는 확실히 불편함 없이 빨랐습니다. 다만 필터나 큰이미지 트랜지션에서는 확연히 느려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알려진대로 flv 재생 안되고 as 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큰 문제는 키보드 입력은 아직 안되고 마우스 입력(터치)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사파리에서 Flash 가 되는 것은 매우 큰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CS5 에서 앱만들어서 올리는 삽질 없이 간단한 데모나 테스트는 그냥 바로 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된다와 안된다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다만 앞으로 얼마만큼의 성능 개선이 이루어질지가 기대되는군요.
iPad
iPhone
프로젝트 사이트 : http://github.com/comex/fras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