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opendir(/var/www/html/wp-content/mu-plugins): Failed to open directory: Permission denied in /var/www/html/wp-includes/load.php on line 981 App – sewonist.com https://sewonist.com sewonist = sewon + artist Fri, 10 Apr 2020 03:41:24 +0000 en-US hourly 1 https://wordpress.org/?v=6.9.4 https://sewonist.com/wp-content/uploads/2015/08/cropped-sewonist-32x32.png App – sewonist.com https://sewonist.com 32 32 ZORIPTOON v2.0 https://sewonist.com/zoriptoon-v2-0/ https://sewonist.com/zoriptoon-v2-0/#comments Tue, 15 Feb 2011 04:50:51 +0000 https://sewonist.com/?p=1951 Read More »ZORIPTOON v2.0]]>

조립툰이 2.0 으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말이 업그레이드지 거의 완전 다른 앱입니다. 그러다 보니 코드도 전부 새로 다시 작성 되었습니다.ㅠㅠ 기존의 조립툰은 이미지가 앱에 포함되어 있는 오프라인 방식이였습니다. 이러한 오프라인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저 한테 터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 처럼 온라인이 힘든 유저들도 매일 새로운 툰을 볼 수있게 해주자는게 처음 컨셉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문제점이 노출 되었고 (툰이 한번에 열려버리는 버그라든가 컨텐츠 업데이트가 힘든 문제점들 ) 결국 온라인버전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이 되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대신 매일 따끈따끈한 조립툰을 볼 수 있게 되었으니 나름 괜잖은 딜이라고 생각합니다(변명입니다;;;) 그리고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이패드 지원도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패드 전용 UI 로 좀 더 크게 즐기 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짧은 작업시간으로 ( 서버 구축부터 앱 등록까지 추석연휴 4일 이라는 경이적인 속도 ;;; ) 여러군데 부족한 부분이 눈에 보이는데 이는 차차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그럼 조립툰 앱의 두번째 이야기를 즐겁게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button url=’http://itunes.apple.com/kr/app/id377165407?mt=8′ target=’_blank’ size=’large’]조립툰 다운로드[/button]

추가로 조립식 작가의 신작 <만화경제상식사전> 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ㅎㅎㅎ

yes24 : http://www.yes24.com/24/goods/4648881?scode=029
알라딘 :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6180000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6180004&orderClick=LEA

]]>
https://sewonist.com/zoriptoon-v2-0/feed/ 3
The Mac App Store https://sewonist.com/the-mac-app-store/ https://sewonist.com/the-mac-app-store/#comments Fri, 07 Jan 2011 06:06:50 +0000 https://sewonist.com/?p=1645 Read More »The Mac App Store]]>

아이폰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미려한 디자인? 놀라운 UI? 뭐 그 이유는 너무나 많겠지요. 저는 그 많은 이유들 중 하나로 정말 엄청난 수의 앱을 들고 싶습니다. 유명한 대형 소프트웨어 회사 부터 일인개발자 까지 수많은 개발자들이 너무나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로 무장한 앱들을 올려주고 있으니 누구라도 아이폰이 가지고 싶어지지 않을까요?

애플은 그러한 아이폰 성공스토리를 맥OS 에서도 이어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런칭한 Mac App Store 가 그것이지요. 잡스가 이 스토어 런칭을 발표 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 또 한 각양각색이였습니다. 이미 그런 플랫폼이 있었으나 실패 했다. 데스크탑 프로그램 시장은 토렌토가 장악했다 등등 물론 기대를 하는 사람들도 많았구요.

사실 지금까지 맥OS 의 응용프로그램 시장은 윈도우에 비해 정말 보잘 것 없었습니다. 오죽하면 애플이 스스로 나서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 낼까요? 물론 그건 잡스의 완벽주의가 만들어 낸 결과물 일 수 도있지만 여튼 맥OS 시장은 작은 파이였고 형편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대는 변했고 상황도 믿을 수 없게 변했습니다. 맥OS 는 더 이상 작은 파이가 아닌 미개척된 새로운 시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나서서 마켓을 열어 주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작네요.ㅎㅎ

그리고 여기에 아이폰으로 인해 폭팔적으로 늘어난 능력있는 Object-C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생각있는 경영자와 개발자라면 이렇게 제 발로 굴러온 찬스를 놓치지 않겠지요. 현재 스토어에서 유료 1위를 달리고 있는 앵그리버드 케이스만 봐도 그렇습니다.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업체라면 이번 스토어는 차려진 밥상입니다.

부동의 1위!

물론 이 모든 과정은 애플 자신의 무궁한 영광을 위해서이지만 이로 인해 생산자, 소비자 모두 윈윈 할 수 있다면 괜잖은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결론, 5분간 사용해본 스토어의 느낌은 ‘어!이거 괜잖네~’ 였습니다. 밤새며 윈도우용 스토어를 만들고 있을 M$ 개발자 분들께 애도를… 아! 삼성인가?

]]>
https://sewonist.com/the-mac-app-store/feed/ 1
iPhone App is developed by Flex SDK https://sewonist.com/iphone-app-is-developed-by-flex-sdk/ https://sewonist.com/iphone-app-is-developed-by-flex-sdk/#comments Tue, 12 Oct 2010 14:53:42 +0000 https://sewonist.com/?p=1322 Read More »iPhone App is developed by Flex SDK]]> 지난 9월 10일 한국에 아이폰4가 출시 하던 날 애플은 앱스토어 약관 중 서드파티 컴파일에 의한 앱에 관한 조항을 완하 하였습니다. (Flash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게 되는가?) 이에 지금까지 막혀왔던 플래시 어플의 앱스토어 입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 개인적으로는 어느정도 예상하던 일이였습니다. Adobe 도 바보가 아닌 이상 가망 없는 플랫폼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줄리가 없는데 끊임없이 iPhone 을 패키지를 업데이트 해왔으니까요. 그리고 Unity3D와 같은 3D 게임 엔진들의 움직임에서도 어느정도 짐작 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의 약관으로는 이쪽 앱도 앱스토어에 올릴 수 없게 되니까요. 애플이 게임을 위해서 약관을 완하해 줬는지 아니면 Adobe에 한발 물러 섰는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 건 이제 플래시를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게 되었다는 거겠지요.

이런 시점에서 Adobe Labs 에 Packager for iPhone 의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Flash CS5 를 이용해서만 앱을 만들 수 있었지만 이제는 Flash Builder 나 Flex SDK 를 사용하는 다른 툴에서 아이폰용 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Flash Bulider 에서 앱을 만들어보려고 Packager for iPhone 를 Flash Builder 의 SDK 에 넣었지만 당연하게도 탬플릿이 없어서 만들어 볼 수가 없었습니다. 제 기억에 Packager for Android 의 경우에는 xmp로 배포해서 Flash Builder 에 바로 설치 했던 것 같은데 말이죠. 그래서 일단 다른 템플릿을 찾아봤는데 다행히도 FlashDevelope용 템플릿을 벌써 누군가 만들어 놨더군요. 아마 다음버전에는 템플릿이 포함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FlashDevelop를 이용해서 앱을 만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그전에 잠시~

플래시가 스마트폰에서 돌아가는 걸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플래시가 아이폰에서 돌아갈 수 있게 되서 1희1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게 좋기만 한 건 아닙니다. 물론 앱스토어에 플래시를 올릴 수 있게 되었으니 플래시개발자로서 더 많은 기회를 얻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기회가 그렇게 생각처럼 크지 않다는게 문제 입니다. 위의 표는 플래시가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상태를 아주 대강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OS 가 있고 그 위에 VM 인 AIR 가 있습니다. 그 위에서 우리의 플래시 파일이 돌아갑니다.

1차문제는 각 폰의 스펙이 천차만별이라는 겁니다. 뭐 이건 노가다로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차문제는 조금 본질적입니다. 우리가 플래시에서 구현 할 수 있는 액션은 OS 와 SWF 중간에 있는 AIR에 의존적입니다. 근데 이  AIR 가 폰의 모든 기능을 소화해 주지 않는 다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제 아이폰은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있지만 AIR 는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G센서라던가 GPS 모두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국 스마트폰을 그닥 스마트하게 사용 할 수 없게 되지요. 아래는 AIR 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 목록입니다.

물론 앞으로 버전업을 하면서 지원여부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기존 AIR 에 없던 기능들도 아이폰용으로 추가된게 있는 걸 보면 각 OS별로 AIR의 지원스펙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튼 결론은 Object-C 같은 Native 언어로 만드는 앱과 플래시로 만드는 앱의 성격이나 기능이 분명히 나뉠 거라는 겁니다. 이에 플래시개발자들은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잘 판단해서 앱개발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서론이 상당히 길어졌는데 본론인 FlashDevelop에서 앱만드는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먼저 준비물들 입니다.

  1. Flex 4 SDK  – http://www.adobe.com/cfusion/entitlement/index.cfm?e=flex4sdk
  2. Packager for iPhone – http://labs.adobe.com/downloads/packagerforiphone.html
  3. FlashDevelop – http://www.flashdevelop.org/community/viewforum.php?f=11
  4. FlashDevelop iPhone Project – 090-ActionScript-3-iPhone-AIR-AS3-Projector
  5. .p12 & .mobileprovision

5번의 인증서는 제가 전에 올린 글을 참고 해서 만들면 됩니다. (Flash CS5 iPhone os settings) 이제 모든 준비물이 준비되었습니다.

아래 내용과 이미지는 http://blubl.geoathome.at/2010/09/flash-iphone-entwicklung-mit-flashdevelop-und-dem-adobe-packager-for-iphone/ 를 수정, 변경 한 것임을 먼저 알립니다.

Flex 4 SDK 와 Packager for iPhone
제일 먼저 다운받은 Flex 4 SDK 폴더에 Packager for iPhone 를 복사해서 합칩니다.

FlashDevelop iPhone Project Template
FlashDevelop 프로젝트를 다음의 경로에 복사합니다.
C:[FlashDevelop]FlashDevelopProjects

이제 프로젝트 생성 메뉴에서 iPhone 프로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Flex SDK 경로 수정
아이폰 패키지가 들어가 있는 SDK로 경로를 자신에 맞게 수정합니다.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ject -> Properties… -> “Compiler Options” -> “Custom Path to Flex SDK”

PackageApplication.bat 수정
PackageApplication.bat 파일 13번줄의 Flex SDK 위치도 변경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경로에 bin 폴더까지 포함 된다는 점 입니다. 사실 이 배치파일이 이 템플릿의 핵심이 아닐가 싶습니다. 요것만 있으면 Flash Builder에서 만든 swf 를 ipa 로 바꿀 수 있으니까요. Flash Builder 의 프로젝트 SDK 와 ADL 도 경로만 수정해 주면 될 듯 합니다.

인증서 복사
swf 를 만들고 테스트 하는데 까지는 인증서가 필요 없지만 .ipa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증서 파일이 필요합니다. 인증서 파일을 “certificates” 폴더에 복사합니다. 인증서 이름은 “iphone_dev.p12” 와 “iphone_dev.mobileprovision” 로 변경합니다. 이 파일 이름은 PackageApplication.bat 에 정의 되어 있습니다.

SWF 테스트
이미 프로젝트 탬플릿에 텍스트가 들어가 있으니 바로 빌드를 해봅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Air Debug Launcher” 를 실행시키지 못한다면 Project -> Properties… -> Test Movie… -> “Run custom command…” -> Edit 에서 아이폰패키지 SDK 의 ADL.exe 를 실행 할 수 있도록 경로를 수정합니다.

.ipa 만들기
PackageApplication.bat 을 실행합니다. 만들 ipa 의 종류를 묻는 질문이 나옵니다. 해당상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각 옵션이 정확하게 어떤차이가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test 의 경우 컴파일 시간이 짧은 대신 최종 ipa 의 용량이 조금 큽니다. store 의 경우 는 반대로 컴파일이 오래걸리고 ipa 용량이 조금 작습니다. store의 경우 아마 컴파일을 최적화 해 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please be patient~ ㅎㅎㅎ

드디어 그토록 원하던 ipa가 생성 되었습니다.

해당 파일은 아래의 위치에 생성됩니다.

다음에는 실제로 ipa를 만들어 아이폰에서 구동되도록 만들어보고 이때 주의할 점과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https://sewonist.com/iphone-app-is-developed-by-flex-sdk/feed/ 5